본문 바로가기
고양이/품종

아메리칸 숏헤어 고양이 역사 성격 외모 및 체형 털 정보 유전병 및 질병 기타특징 정리

by 훈집사 2022. 10.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처음으로 아메리카 숏헤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역사

아메리칸 숏헤어는 아마 유럽을 기원으로 하는 고양이에서 개량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에 설명과 일치하는 고양이는 아마도 콜럼버스가 이 대륙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미국에 없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에 교배는 1094년 경에 최초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도메스틱 숏헤어로 알려진 브리티시 숏헤어가 이 품종의 모체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도메스틱 캣으로 불립니다

원래 모습을 보존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서 1960년대에 품종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쥐잡이 용으로 길러진 고양이었습니다. 그래서 강하고 건강하고 튼튼하게 개량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대부분 실외에서 생활했기 때문에 체온을 보호하고 이물질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피모는 두껍게 개량되었습니다

 

성격

아메리칸 숏헤어는 매우 유쾌한 반려묘입니다.

성격이 온순하고 차분합니다. 그리고 붙임성이 좋으며 모든 가족들에게 애착을 가집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놀이를 좋아하지만 평균 고양이에 집중력 시간(15)을 놀고 싶어 합니다.

너무 많이 놀아 쉬고 있을 때 더 놀아주겠다고 하다간 짜증을 낼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놀고 싶으면 주인에게 장난감을 가져다주면서 같이 놀아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도 잘 놀기도 합니다.

 

 

외모 및 체형

아메리칸 숏헤어는 중대형의 고양이로 성묘는 3.5~7kg 정도에 몸무게를 가집니다,

체형은 세미-코비, 머리도 둥글고 단단한 편이며 주둥이는 짧고 네모난 형태입니다.

원래 애완용이 아니라 쥐잡이용 고양이였던 만큼 턱 힘도 센 편이고 활동성도 높습니다.

성묘는 딱 봐도 튼튼해 보입니다.

눈동자 색상은 블루, 구리색, 그린, 골드, 노란연두, 오드아이 같은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 정보

털색은 흰색, 블루, 블랙, 크림, 레드, 실버, 골드, 갈색, 카메오, 블루크림, 톨토이즈 쉘, 친칠라 같은 다양한 색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른 털무늬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편인데 단색부터 거북등 무늬, 바이컬러, 트라이컬러, 칼리오, 태비, 스모크, 쉐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유명한 것은 역시 은색과 검은색이 번갈아 나타나는 태비가 유명합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털 길이가 짧은 단모종으로 털이 부드럽지는 않습니다.

털 빠짐 정도는 중간 정도로 그래도 집사님들에 필수 아이템인 돌돌이를 자주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전병 및 질병

아메리칸 숏헤어는 유전병이 거의 없으나, 고양이들에게 취약한 비대성 심근병증, 신장, 치아 관련 질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매달 심장사상충을 접종하며, 물을 안 먹을 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또한, 치아에 치석이 많이 낄 수 있으므로 하루에 한 번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메리칸 숏헤어는 중형 묘로 비만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성화 수술 후에 급격하게 식탐이 많아져 살이 찔 수 있으니 조절해서 사료를 급식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특징

아메리칸 숏헤어는 평균 기대수명이 15살~2015살~20살 정도로 아주 긴 평균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지만 않으면 오래 함께 생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그래야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털이 짧아 털 빗어주는 주기를 길게 잡으셔도 돼요..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은 꼭 해주세요

안 그럼 털이 너무 날리거나 단모종이라도 헤어볼을 토할 수 있습니다.

 

 

정리

아메리칸 숏헤어는 주인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 애교도 많은 고양이입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독점욕도 강한 고양이입니다. 어릴 적부터 같이 지낸 사이가 아닌 고양이들과는 합사 할 때 신중하게 진행하셔야 하며, 다른 아이를 들일 때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서 들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외로움을 잘 타는 고양이다 보니 처음 들이실 때 두 마리를 들이시거나 그게 힘드시면 최대한 많이 놀아주셔서 스트레스를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반려묘를 들일 때는 같이 생활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 반려묘를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아메리칸 숏헤어였습니다~

 

 

 자 료 출 처 : 나무위키, 힐스 홈페이지, 로얄캐닌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