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품종

노르웨이 숲 고양이 역사 성격 외모 및 체형 털 정보 유전병 및 질병 기타특징 정리

by 훈집사 2022. 10.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역사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 등장은 여러 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숲 속의 나무들 사이로 이리저리 누비며 마법처럼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때때로 모습을 드러낸 이 마법 고양이는 털로 덮이고 길고 두꺼운 꼬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법 고양이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을 알고 있었고, 심지어 사람의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도 다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전설을 가진 고양이가 노르웨이 숲 고양이입니다. 또 하나는 바이킹과 함께 여행하며 그들의 배와 마을이 해를 입지 않게 하는 고양이로 바이킹의 전설과 신화에 등장합니다. 20세기경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본토에서 희귀해져 멸종 위기에 처해 1930년대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계획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2차대전으로 인하여 중단되었다가 1970년대에 노르웨이인들이 품종을 보호하기 위해 특별한 육종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훗날 올라프 왕이 노르웨이 숲 고양이를 노르웨이 공식 고양이라고 지명하여 왕실이 인정한 품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성격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상냥한 고양이입니다. 상냥한 성격 때문에 칭찬받는 걸 좋아하고 집사님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사랑스러운 고양이입니다.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동반자이며 가족들과 친해지면 끈끈한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장난기가 많은 고양이입니다. 그래서 집사님과 장난을 치며 놀고 싶어 놀아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냥 본능이 그대로 남아있어 장난감을 가지고 사냥놀이를 하면 그 장난감을 추격하며 사냥하는 것을 즐깁니다. 매우 사교적인 성격과 인내심 덕분에 아이들에게도 훌륭한 반려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개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모 및 체형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대표적인 대형 묘 중 하나입니다. 크고 굵은 뼈대를 가지고 있으며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머리가 길고 콧등이 깁니다. 양쪽 눈과 코를 이으면 정삼각형에 가깝게 되는 게 특징입니다. 눈은 날카롭게 살짝 치켜 올라간 아몬드 형태이며 생상과 무늬는 매우 다양합니다. 눈동자 색은 블루, 그린, 골드 그리고 오드아이를 볼 수 있습니다. 귀는 크고 아름다우며 높이도 높고 넓이도 넓으며 귀 끝이 날카로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턱은 강하지만 약간 둥근 편입니다. 다리는 탄탄한 근육질이며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약간 더 깁니다. 발은 매우 크고 둥근 형태이며 발가락 사이에 털이 나있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 몸무게는 평균 5.3kg 정도이며 수컷이 암컷보다 몸집이 더 큽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풍성한 털 때문에 커 보이는 것일 뿐 단단하고 늘씬한 체형입니다.

 

털 정보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장모종으로 다소 긴 털이 몸 전체를 덮고 있으며 속 털이 빽빽하고 겉 털이 풍성합니다. 여름과 겨울에 털 밀도에 차이가 있으며, 특히 겨울에는 목 부분에 길고 화려한 털이 촘촘하게 납니다. 귀 안쪽에 바람과 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긴 털이 나서 귀 주변과 바깥쪽으로 휘어 나옵니다. 털의 색은 흰색, 흑색, 블루, 레드, 크림, 실버, 골드, 레드, 카메오, 톨토이즈 쉘, 블루크림, 갈색 등 다양한 색을 가졌으며 무늬는 단색, 거북등 무늬, 바이컬러, 트라이컬러/칼리코, 범무늬, 틱킹, 스모크, 쉐이트 패턴 등 다양한 패턴들도 나타납니다. 몸의 끝 부분에만 색이 다른 고양이도 있습니다. 어두운 색의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털의 양이 약간 적은 편입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털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빗질을 자주 해주어야 하지만, 특히 털갈이 시기에는 이 빗질을 더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장모종은 털이 엉키면 답이 없기 때문에 집사님이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유전병 및 질병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자연발생 종이라 교배로 생겨난 묘종에 비해 건강한 편이지만 그래도 조심해야 하는 병이 있습니다.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GSD IV), 심장질환, 관절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는 고양이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병입니다. 흔한 병은 아니지만 노르웨이 숲 고양이에서 종종 나타나는 유전병으로 새끼 때 유전병 검사를 통해서 이 질병 여부를 알아보고 데려오도록 해야 합니다. 이 질병을 가진 새끼 고양이는 얼마 못 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머지 질병은 관심을 가지고 집사님이 지켜봐 주시면 건강한 삶을 살 겁니다.

 

※ 기타 특징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수명이 평균 14~16에 아주 오래 살 수 있는 고양이입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건강관리를 알아서 하는 품종입니다.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운동량과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또한 뛰고 구를 수 있도록 적절한 놀이공간과 집사님과 같이 놀 수 있는 놀이시간이 제공된다면 일반적으로 영양관리를 위해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자신만의 공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뛰고 숨고 자신의 장난감을 가지고 매복하는 매복 놀이를 좋아합니다.

 

 

정리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창틀, 소파와 뛰어다닐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교성과 온순해서 새로운 환경적 응이 빠르며 아이들과 같이 지낼 수 있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놀 수 있는 공간과 영역이 충분히 주어져야 합니다. 아무리 성격 좋은 노르웨이 숲 고양이라도 본인 영역이 없으면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어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털이 길기 때문에 헤어볼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헤어볼 토에 주의를 하신다면 개냥이인 노르웨이 숲 고양이 매력에 푹 빠지실 겁니다.

 

반려묘를 들일 때는 같이 생활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 반려묘를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노르웨이 숲 고양이였습니다~

 

 자 료 출 처 : 나무위키, 힐스 홈페이지, 로얄캐닌 홈페이지, 위키백과

이미지 출처 :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