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품종

스핑크스 고양이 역사 성격 외모 및 체형 털 정보 유전병 및 질병 기타특징 정리

by 훈집사 2022. 11.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핑크스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역사

스핑크스 고양이는 묘하게 생긴 생김새와 스핑크스라는 이름 때문에 고대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유서 깊은 품종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1960년대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토론토에서 집 고양이가 털이 없는 새끼 고양이를 한 마리 낳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새끼 고양이를 우연히 발견한 전문 브리더에 의해 교배 육종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978년에는 털이 없는 수컷 새끼 고양이 1마리와 암컷 새끼 고양이 2마리가 토론토 거리에서 구조되었으며, 오늘날 캐나다와 일부 유럽에서는 이를 스핑크스의 기원으로 보기도 합니다.

성격

스핑크스 고양이를 처음 대하는 사람들은 보통 2가지 시선으로 나뉩니다. 그 이유는 처음 보는 사람들은 다른 고양이들과 너무나도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신기하고 재미있어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너무 징그럽다는 반응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핑크스 고양이와 조금 친해지면 이런 생각을 버리게 됩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사람과의 친화력이 너무 좋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과 다르게 사람과 일정한 거리를 두는 일이 거의 없으며 사람을 좋아하며 잘 따릅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을 잘 돌아다니며 집사님의 손 끝이나 몸 위에서 장난하면서 집사님을 친구 삼아 노는 것에 거리낌이 없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상냥하고 민첩하며, 특히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사람 말을 알아듣는 능력이 좋아서 집사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눈치 있게 행동하는 머리까지 좋은 고양이입니다. 그리고 매우 사교적이여서 다른 고양이와 같이 키워도 비교적 사이가 좋으며, 집사님에게 발톱질을 한다던가 적대감을 표시하는 예가 적습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새끼 때부터 키우면 개냥이로 될 소질이 많은 종입니다.

 

 

외모 및 체형

스핑크스 고양이는 중형묘몸무게는 성묘 기준 2.5kg~5kg 정도 됩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다소 작지만 근육이 발달되고 운동신경이 좋아 보이는 체형인 세미포린 형의 고양이로 움직임이 부드럽고 시원시원해서 고양이의 민첩함이 잘 드러나는 체형입니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얼굴은 큰 귀 때문에 길이에 비해 폭이 넓어 보이는 편입니다. 윤곽은 부드럽고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머리에 비해 엄청나게 커 보이는 귀는 위로 똑바로 솟아 있으며, 얼굴은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위가 넓은 역삼각형의 모양입니다. 특히 이마에 주름이 잡혀있어 뭔가 걱정이 많은 듯한 특유의 표정이 된다. 골격의 뼈가 가늘지만 연약하진 않으며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주름진 피부는 고운 솜털로 덮여 있으며, 특히 머리와 몸통에 주름이 많고 피부 색소가 있는데, 솜털이기 때문에 몸의 피부색이 아주 뚜렷하게 보입니다. 배는 둥글고 볼록하게 보이지만 비만으로 보일 정도는 아닙니다. 발가락은 길고 다른 품종에 비해 발바닥 살이 두텁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눈 색은 보통 청색 또는 초록색 계열로 눈 색이 진하기보단 보통 옅고 흐릿한 편입니다. 그러나 눈 색이 또렷하고 짙은 개체도 있습니다.

 

털 정보

스핑크스 고양이는 단모종으로 털이 없게 보이겠지만 솜털이 매우 짧게 있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를 실제로 만져보면 빌로드 천을 만지는 듯한 느낌처럼 매끄럽습니다. 또한 솜털이 매우 짧아 체온이 사람의 손에 그대로 전달되어 다른 고양이들보다 체온이 2도에서 3도 더 높게 느껴집니다. 스핑크스 고양이에 털 색은 보통 단색으로 깨끗한 분홍색상이 대부분이나, 얼룩무늬나 기타 여러 가지 색상과 패턴이 골고루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다 보니 떨 빠짐은 없지만 대신 유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목욕을 다른 고양이들보다 어느 정도 자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전병 및 질병

스핑크스 고양이에 유전병은 품종 개량된 아이로 비대성 심근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천성 근육병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털이 업어 피부가 노출되어 있는 만큼 피부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가 생길만한 것들은 다 치워놓았다 하더라도 어디에서 모를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 질환에 조금 민감한 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키우는 집사님은 자신의 스핑크스 고양이에게 잘 맞는 사료를 찾아서 건강하게 보살필 수 있도록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스핑크스 고양이가 실수로 사람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기타 특징

스핑크스 고양이는 평균 15~20까지 살며 질병 관리만 잘해주시면 오래오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털이 없어 체온조절에 취약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시켜 주시고 감기에 안 걸리도록,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털이 없어 온몸에 기름기가 많이 생기므로 귀지, 발톱 사이 기름찌꺼기 등이 많이 생기므로 주기적으로 목욕 및 귀, 발톱 등 닦아주셔야 합니다.

 

 

정리

스핑크스 고양이는 장점이 많은 고양이이지만 그만큼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고양이입니다. 집사님을 잘 따르고 사교성이 좋은 만큼 관리를 잘해주셔야 더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집사님과 노는 걸 좋아하는 그리고 다른 고양이 또는 처음 보는 사람들도 좋아하는 고양이인 스핑크스, 털이 없어 이상하게 생기고 성격 있게 보이지만 온순한 아이랍니다. 좋은 시선으로 바라봐 주세요.

 

반려묘를 들일 때는 같이 생활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 반려묘를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스핑크스 고양이였습니다~

 

출 처 : 나무 위키, 로얄캐닌 홈페이지, 위키백과

이미지 출처 :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