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품종

브리티시 쇼트헤어 고양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 역사 성격 외모 및 체형 털 정보 유전병 및 질병 기타특징 정리

by 훈집사 2022. 11.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역사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영국 농장과 거리 출신이지만 Cat Fancy라는 잡지에 등장한 최초의 고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리슨 와이어라는 사람이 영국의 길고양이들을 수집했으며 강력한 교배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 얻은 품종에 브리티시라는 이유를 붙였습니다. 세계 2차 대전 당시에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품종은 거의 사라졌지만 다시 인기 고양이 품종으로 되살아났습니다. 현재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는 전 세계 고양이 등록 기관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 때 브리티스 블루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으나,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다양한 색상을 가졌기 때문에 현재는 브리티시 또는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성격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조심스럽고 순한 성격으로, 조용하며 인내심이 강합니다. 영국 신사처럼 다른 동물들을 먼저 배려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냅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지 않아 다른 동물을 기르거나 1인 가구 집에서 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충성심이 강하고 사랑스러우며 모든 가족들과 친근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를 좋아하지만 장시간 노는 성격이 아닙니다. 놀이를 하고 싶으면 장난감을 가지고 오거나 혼자서도 잘 놉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덩치가 커서 집사님 무릎보다는 곁에 머물며 여유를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성격 때문에 병원에 데리고 가도 수의사를 공격하는 일이 드물고 주사도 얌전히 맞는 편입니다.

 

 

외모 및 체형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중형에서 대형의 고양이이며 체중은 성묘 기준 4kg~8kg 정도 됩니다. 큰 근육과 무거운 골격을 가지고 있으며 힘도 셉니다. 얼굴은 둥글 둥글하고 눈도 크고 둥근 눈을 가지고 있어 왕눈이 고양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넓은 가슴, 근육질의 목, 강한 턱, 잘 발달된 입을 가지고 있으며 다리는 두껍고 강합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눈동자 색은 블루, 구리색, 골드, 오드아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성장하면서 눈 색깔이 변하는데, 블루 품종은 어렸을 때 파란색 또는 녹색이었다가 크면서 호박색으로 변합니다.

 

털 정보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단모종으로 털이 짧고 조밀하게 나 있으며 뻣뻣한 편입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털은 겨울에는 더 길고 두꺼워집니다. 털은 스스로를 보호한다는 용도에 맞게 상대적으로 단단합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색은 다양한 편인데 흰색, 블루, 블랙, 크림, 레드, 브라운, 실버, 카메오, 블루크림, 톨토이즈 쉘, 토비, 스모크, 쉐이드가 있으며, 패턴으로는 단색, 거북등 무늬, 바이컬러, 트라이컬러/칼리오, 태비, 스모크, 쉐이드 등이 있습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는 피모가 두꺼워지거나 얇아지는 환절기에는 매일 빗질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털 날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유전병 및 질병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유전병은 대체로 건강한 편이지만 대형묘의 공통적인 질병인 비대성 심근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운동능력이 좋지만 잘 움직이지 않아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비만에 유의해야 하며 영양섭취에 신경을 써주셔서 비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혈우병 B에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혈우병은 출혈을 멈추게 하는 응고인자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를 데리고 오실 때 먼저 유전병 검사를 받아 보는 걸 추천합니다.

 

※ 기타특징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에 수명은 7~20 정도로 오래오래 살며, 질병만 잘 관리해주시면 오래오래 행복하게 같이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노는 고양이로 놀고 싶을 때 장난감을 찾으며 돌아다닙니다. 그때 집사님은 장난감으로 같이 놀아주시고 그렇지 않을 경우 집안에 물건을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정리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혼자 있는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집사님 곁에 있는 걸 좋아하는 다정한 아이입니다. 낮 시간에 잠을 많이 자는 고양이이기 때문에 너무 잠을 많이 잔다고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는 아이들과 잘 어울리며 키우기가 쉽기 때문에 집사님 또는 아이들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반려묘를 들일 때는 같이 생활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 반려묘를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브리티시 쇼트헤어(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였습니다~

 

출 처 : 나무위키, 로얄캐닌 홈페이지, 힐스 홈페이지, 위키백과

이미지 출처 :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