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품종

버미즈 고양이(버마 고양이) 역사 성격 외모 및 체형 털 정보 유전병 및 질병 기타특징 정리

by 훈집사 2022. 11.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버미즈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 합니다

 

 

역사

버미즈 고양이는 태국, 미얀마가 기원이며, 왕마우라는 이름에 고양이 한 마리가 탐슨 박사에 의해 버마에서 미국으로 들어왔습니다. 버미즈 고양이는 생김새가 샴고양이와 닮아 고양이 애호가들은 샴고양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탐슨 박사는 이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를 비롯한 다른 브리더들은 이 고양이에 품종을 알아보기 위해 왕마우 고양이를 교배시켰고 다른 품종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왕마우 고양이는 버미즈 고양이 품종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성격

버미즈 고양이에 성격은 새끼 고양이때는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변화에 쉽게 적응을 합니다. 하지만 성묘가 되면 다소 차분해지고 적극적인 활동보다는 관찰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될 수 있습니다. 버미즈 고양이는 주변 곳곳을 둘러보는 것을 좋아하고 주위를 모두 관찰할 수 있는 전체 전망이 보이는 곳을 좋아합니다. 버미즈 고양이는 다른 버미즈 고양이와는 스스럼없이 잘 지내지만 다른 품종의 고양이들과는 잘 어울려 지내지 못합니다. 버미즈 고양이는 상당히 민첩하여 무언가를 잡기 위해 공중으로 높이 뛰어오르기도 합니다.

 

 

외모 및 체형

버미즈 고양이는 중형 묘이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보는 것보다 훨씬 무겁게 느껴집니다. 다부진 체형에 다소 작아 보일 수 있지만 단단한 골격을 가진 근육질의 고양이입니다. 버미즈 고양이에 몸무게는 성묘 기준 3.6kg~5.4kg 정도이며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느낌을 줍니다. 둥근 머리에 귀 끝도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눈과 턱 심지어 발도 둥근 모양입니다. 버미즈 고양이는 단단하게 생겼으며 굉장한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미즈 고양이에 눈동자 색은 골드, 노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 정보

버미즈 고양이에 털은 짧고 윤기가 흐르는 단모종입니다. 새끼 고양이때는 포인트 위에 더 짙은 쉐이딩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 쉐이딩 패턴은 성장하면서 사라집니다. 버미즈 고양이에 털 색상은 세이블, 샴페인, 블루, 백금색, 라일락, 엷은 황갈색, 레드, 크림, 초콜릿, 밝은 브라운, 톨토이즈 쉘이 있으며 가장 많은 색상은 변함없이 짙은 황갈색입니다. 버미즈 고양이에 패턴은 단색, 거북등 무늬가 있습니다. 단모종 특성상 털 빠짐이 덜하지만 그래도 빗질에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유전병 및 질병

버미즈 고양이에 유전병은 심근성 비대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심근성 비대증은 초음파 및 심장 효모 검사로 발병 유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 질환과 당뇨가 생길 수 있으니 버미즈 고양이 집사님은 항상 영양상태를 챙겨주셔야 하며, 주의 깊게 고양이를 관찰하셔서 어디 아픈 데가 없는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버미즈 고양이가 튼튼하더라도 운동을 안 하면 비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셔서 뛰어놀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특징

버미즈 고양이에 수명은 9살~13 정도로 다른 고양이들보다는 조금 짧은 삶을 살지만 그래도 집사님에 관심과 사랑 그리고 질병관리만 잘해주시면 오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미즈 고양이는 점프력이 뛰어나 높은 곳을 올라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캣타워 및 캣폴을 설치해 주셔서 한눈에 주위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리

버미즈 고양이는 성묘가 되면 차분해지지만 그래도 장난꾸러기 같은 행동을 하는 고양이입니다. 집사님과 매일 놀이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하고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을 좋아하는 고양이입니다. 복부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쓰다듬어 주면 좋아하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반려묘를 들일 때는 같이 생활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 반려묘를 데려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버미즈 고양이였습니다~

 

출 처 : 나무위키, 로얄캐닌 홈페이지, 힐스 홈페이지, 위키백과

이미지 출처 : pixabay

 
반응형

댓글